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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례한 고객을 만났을 때 하면 좋은 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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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아시웨이브

  • 2025-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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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노동이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지도 시간이 꽤 흘렀습니다. 그동안 고객을 응대하는 이들을 보호하기 위한 법과 제도가 마련됐고, 기업들도 감정 노동을 덜어주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했습니다.


그럼에도 일터에서 고객을 상대하는 이들이 느끼는 스트레스는 여전합니다. 예전에 비해 많이 줄었다고 하지만 고객 중에는 아직도 무리한 요구나 부당한 행동을 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도 직원은 웬만하면 참아야 합니다. 이렇게 감정을 억눌러야 하는 상황은 큰 스트레스입니다. 이는 우울증, 공황장애, 번아웃 증후군 등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감정노동은 마음뿐 아니라 몸에도 충격을 줍니다. 해운대백병원 연구팀에 따르면 반복 동작이나 장시간 서 있는 등의 통증 유발 요인이 전혀 없음에도, 감정노동자의 절반 이상이 근골격계 통증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감정을 억누르며 일하는 과정에서 쌓이는 스트레스가 근육을 계속 긴장시키고, 이에 따라 근육과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렇다고 고객에게 감정을 드러내기는 쉽지 않습니다. 근무 자체가 큰 스트레스가 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럴 때 명상이 도움이 됩니다.


고객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았다면, 휴게시간 등 틈틈이 시간 날 때마다 다음과 같이 해보세요.


우선 목이나 어깨를 가볍게 돌려 스트레스로 긴장된 몸을 풀어줍니다. 그런 다음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천천히 눈을 감습니다.


그런 뒤에는 심호흡을 세 번 합니다. 먼저 숨을 충분히 들이마신 뒤 입으로 천천히 그리고 길게 내쉬어주세요. 심호흡은 스트레스로 거칠어진 마음을 가라앉히는 데 효과적입니다. 심호흡 세 번으로 마음이 진정되지 않으면, 두세 차례 심호흡을 더 해줍니다.


마음이 차분해지면 이제 숨을 자연스럽게 쉬면서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대상이나 감명 깊었던 순간을 떠올려봅니다. 가족, 친구, 반려동물, 즐거웠던 기억, 여행지의 아름다운 풍경 등 어떤 것이든 좋습니다. 떠올리기만 해도 행복해지는 것을 마음속에 그려보세요. 그러면서 얼굴에 환한 미소를 지어봅니다.


여전히 고객 때문에 속상했던 상황이 머릿속을 떠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다시 심호흡을 여러 차례 하면서 마음을 가라앉히고 좋아하는 것들을 천천히 떠올려보세요.


고객 때문에 마음이 크게 상했을 때 이 명상법을 한번 해보세요. 마음에 안정을 찾고 스트레스로 긴장된 몸도 이완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


유한울 아시웨이브 명상기획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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